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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워리스쿨 시즌1] 슈카가 알려주는 경제 이야기. 돈워리스쿨 줄거리 요약 및 시청 후기 (1/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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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워리스쿨 시즌1] 슈카가 알려주는 경제 이야기. 돈워리스쿨 줄거리 요약 및 시청 후기 (1/2)

jmHan 2023. 2. 18.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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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돈워리스쿨 시즌 1 영상을 정주행한 뒤 소감을 써보고 싶어 글을 작성합니다.
    돈워리스쿨은 SBS뉴스에서 제작한 경제 예능식 컨텐츠입니다.
    세계 시장의 흐름과 기초 경제 상식을 쌓고자 한다면 가볍게 시청하기 좋은 영상입니다.
    무엇보다 2019년 9월부터 시즌 1부가 시작했기 때문에 코로나 이후의 경제 상황과 비교하며 시청할 수 있습니다. 

     

    1회) 슈카가 들려주는 미래의 돈 이야기! 공유주방vsHMR 시장 (2019.09.23)

    https://www.youtube.com/watch?v=8fN2KQxWfmc

     키워드:#퓨처머니 #플랫폼비즈니스 #배달로봇 #HMR 

     

    퓨처머니 

    미래의 돈을 보기 위해서는 현재 사람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들여다 봐야 한다.

     

    플랫폼 비즈니스 

    삼시세끼 해야하는 요리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배달 가능, 배달의 민족 
    즉 IT 기술발전으로 플랫폼 비즈니스가 떠오름

    글로벌 음식 배달 시장이 약 150조원


    배달 로봇의 등장

    but 단점.. 사람이 원하는 배달 위치에 전달이 불가능 
    그리고 배달 위치에 배달을 받을 사람이 꼭 필요함(음식 꺼내기)

     

    요리 시장, 시간, 돈, 창업 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공유 주방"
    주방의 역할이 줄어든다..

    HMR(Home Meal Replacement)
    식품 회사 대형 회사.. 앞다투어 뛰어듦 

     

     

    2회) 여기가 돈스팟? 전기차 배터리가 뭐길래 싸우고 난리임? (2019.09.30)

    https://www.youtube.com/watch?v=JRtlZcvzt1Q 

    키워드: #전기차 #배터리 #우버 #카셰어링 #빅3 #GM #FORD #FCA #자율주행 #5단계

    #노키아 #대우 #파리협약 #하만카돈 #자동차컴퓨터부품 

     

    우버의 기업가치가 오르는 이유는?

    개인이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 자동차 시대(ex. 자율주행)를 연다는 꿈이 있음

    우버, "앞으로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겠다!" -> 미래를 보고 사람들이 투자 -> 가치 성장 -> 주가 상승

     

    고객층의 변화 

    차를 사는 고객층 = 개인 이었으나 앞으로 고객층 = 카셰어링 기업이 될수 있음 

     

    20세기 모빌리티의 정의 붕괴  

    1. 내연기관 2. 개인 소유 3. 자동차 
    앞으로 자율주행이 상용화 될 경우 상위 20세기 모빌리티의 개념이 완전히 해체됨

    자동차는 하나의 휴대폰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면 자동차는 하나의 큰 휴대폰이 된다

    전기자동차 안의 배터리 = 퓨처머니
    국내 주요 배터리 업체 #SK #LG
     
    컨텐츠 시장의 성장 => 기업가치 상승

    느낀점

    우리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의 비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미래 가치를 먼저 들여다 보아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영상처럼 자동차 시장이 붐으로 인해 컨텐츠, 배터리 시장도 커졌듯이 나비효과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다.

    1. 현실에 안주해서 도산한 기업 배우기

    2. 장기투자여도 매도 타이밍 주관 세우기

    3. 쉐어링 회사, 재택 장비 회사 알아보기 

     

     

    3회) 슈카형이 들려주는 'AI 인공지능 시대’ 뭐가 돈될까?  (2020.10.21)

    https://www.youtube.com/watch?v=fo-KHFoEKZg&t=665s 

    키워드: #AI, #인공지능 #빅데이터 #알파고 #딥러닝 

     

    인공지능(AI)이란 무엇인가

    딥러닝 기술 - 정답을 맞출 때까지 시도하는 방식으로 학습함
    데이터 양이 많아질수록 정답 정확도 증가함
    -> 빅데이터의 중요성

    ex. 맞춤형 광고 추천 서비스 
    ex. 머핀-강아지 구별(분류)  

    AI 용도 - 사람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 
    ex. 자율주행 

     

    이세돌 알파고와의 경기, 4:1로 완벽한 패배 

    이세돌이 간과한 것은 AI는 모든 경우의 수를 입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을 한다는 사실

     

    느낀점

    요즘 AI 기술 트렌드인 chatGPT가 떠올랐다. 
    chatGPT: AI 챗봇으로 질문에 대한 효율적인 결과를 단기간에 뱉어냄. 구글 검색엔진을 위협하며 떠오르는 추세

    글로벌 기업인 구글을 AI가 위협하는 것처럼 앞으로는 생활 전면에 AI가 침투하게 될 것이라는 불안감을 느꼈다.



    4회) 저물가/저출생/저성장 '3저 시대'에 뜨는 것? (2019.10.28)

    https://www.youtube.com/watch?v=47Zq3xyww9Y 

    키워드: #소비자물가 #저출생 #저금리 #저물가 #저성장 #3저시대

     

    물가를 알아보자!

    집값은 물가에 포함되지 않음.

    소비자 물가: 한달 생활비 
    월세가 오르면 물가가 오르지만 매매가가 오른다고 물가가 오르지 않음

    공급적 요인은 변동이 심함 ex. 농산물 흉작/풍작
    수요적 원인이 물가 변동에 문제를 제공함 
    ex. 인구감소 즉, 출생률
          수출 증가율 대폭 감소 = GDP보다 낮음 -> 제조업에서 sw로의 변화 때문
          전 세계 시총 기업 5위가 다 sw
          리먼사태, 미.중 무역전쟁으로 수출 감소
          수출 -> 내수 시장으로 대체: 불가능..
                       ⸌◦̈⃝⸍ʷʰʸˀ̣ˀ̣ˀ̣ 출산률을 봐!!


    일본 - 3저 시대(저금리 저물가 저성장)

    금리 인하로 인한 고금리 상품 인기! - 리츠, 고배당주
    경기불황으로 가성비 상품이 인기 - 100엔숍

     

    중간 가격의 부재. 저렴 vs 명품으로 양극화

    YOLO
    명품에 대한 가치관 변화
    명품 구매율 급증
    L사 주가 급등 -루이비통?

     

    느낀점

    영상에서 3저 시대에는 고금리 상품의 인기가 있다고 하지만
    현재 고금리/고물가/저성장 시대인데도 고금리 상품이 인기가 있을까?라고 고민했다.
    ex. 고금리 상품 - 저축은행 특판 정기예금 

    사실상 저/고 금리 상관없이 고금리 상품은 핫하나 상품의 종류가 달라진다는 점을 깨달았다.

    1. 저금리일때

    돈의 가치가 낮아짐 > 투자상품 인기 > 투자성 고금리 상품으로 주식으로는 배당주, 부동산 시장에서는 리츠가 UP

    2. 고금리일때

    돈의 가치가 오름 > 은행 이자율도 높아지므로 예/적금 상품 인기 > 하지만 예대마진 이익 구조상 대출 이자도 높아져 부동산 시장이 얼게됨 

     

     

    5회) BTS가 쏘아올린 k-pop성공공식, MCN까지 이어지나? (2019.11.04)

    https://www.youtube.com/watch?v=xz0mjSRv1jQ 

    키워드: #BTS, #기획사, #엔터산업, #MCN, #1인미디어 

     

    엔터 산업의 급성장 요인, BTS

    3대 기획사: JYP YG SM
    공중파의 등장으로 기획사가 생겨나게 됨

     

    기획사의 수익구조 

    CD > 해외 시장 >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확대

     

    원더걸스는 실패했지만 BTS는 성공한 이유?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 비교적 아쉬운 결과였음 
    이후 강남스타일 노래로 PSY의 해외 유명세가 커짐. 하지만 점점 인기 하락함

    why? 연속성이 부족 즉, 팬이 부족함
    결국 중요한 것은 브랜딩화! 즉, “팬덤”

     

    BTS, 영국에서 가장 큰 경기장인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공연 
    정식 활동보다 글로벌 소통이 중요해진 상황!

     

    컨텐츠 기업간의 경쟁 

    '디즈니, NBC, 워너 브라더스' 이 세 기업의 공통점은 컨텐츠 회사라는 점.
    OTT 기업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가진 시장을 제외시킴 ( 경쟁 )
    ’자체적인‘ 컨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드라마 규모가 크고 대작이어야 투자 확보에 더 용이함. 더불어 드라마 가치가 성장함

     

    1인 미디어 시대 
    MCN - 유튜브계의 연예 기획사 등장 

     

    느낀점 

    연예계에서 볼수있는 돈의 흐름을 발견했다. 

    팬덤 + 브랜딩 + 해외진출 세 키워드를 가진 제 2의 BTS가 등장할까?

    등장하게 된다면 팬심의 눈이 아닌 투자자의 눈으로 바라보자  

    유튜브 기획사인 MCN도 눈여겨 보면 좋을듯

     

    6회) '클라우드' & '구독경제' 로 글로벌 1위 탈환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결? (2019.11.11)

    https://www.youtube.com/watch?v=sJJ1lfrZH_s&t=811s

    키워드: #MS.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나델라 #스티브발머 #클라우드 #구독경제 

     

    빌게이츠란 누구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

    150불(=170만원)으로 회사를 창립함
    1990-2000대에 인터넷 붐 일으키다.

     

    CEO 교체, 스티브발머와 사티아나델라

    2대 ceo 스티브발머

    애플의 등장으로 인한 스마트폰의 보급화
    MS, 노키아 인수로 폭망


    3대 ceo 사티아나델라 등장

    사이타나델라, 빅데이터에 투자
    즉, 클라우드로 사업을 확장함 

     

    클라우드란?

    중앙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어디서든 접속 및 이용 가능하도록 함
    클라우드는 장치 산업 -> 데이터센터 

     

    2010년대 반도체 시장 붐 이유는? 

    핸드폰과 본체에 내장된 '반도체' 덕분임 

     

    세계 시총 1,2위는 누구일까?

    바로 aws와 아마존
    클라우드 시장의 영향력을 알 수 있음 
    MS, 윈도우를 '1회성 판매'하는 방식에서 월 단위 결제인 '구독 서비스'로 변경

     

    국내의 구독 사업은?

    현재자동차 구독 ( 제네시스 쉐어링 )
    구독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져온다!

     

    느낀점 

    컴퓨터 출햐량이 7퍼로 줄자 윈도우 판매향도 급감,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대체재/보완재를 파악하기 위해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윈도우 대체제 - 리눅스
    윈도우 보완재 - 컴퓨터, 노트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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