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EP GOING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합격 후기! 꿀팁 有 본문

etc/review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합격 후기! 꿀팁 有

jmHan 2020. 11. 12. 17:07
반응형

 

 

올해 6월 6일 정보처리기사 1,2차 필기에 합격했다.

 

그래서 바로 1,2차 실기 시험을 치뤘지만.... 준비가 덜 돼서 아쉽게도 떨어지게 되었다. (ㅠㅠ)

 

 

 

 3회 시험을 다시 준비하고 본 결과.....

당당히 합격했다 !!!! ~_~

 

 

.

.

.

.

합격후기

1,2차 필기,실기 시험을 준비할때는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책을 이용했다.

www.yes24.com/Product/Goods/82838724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0년 정보처리기사 NCS기반 전면 개편!정보처리기사 시험은 NCS 학습 모듈 중 정보통신 분야의 ‘정보기술’ 분류에 포함된 ‘정보기술개발’과 ‘정보기술운영’에 속한 125개의 학습 모듈을

www.yes24.com

워낙 기사 시험중에 쉽다고 소문난 시험이라 크게 준비하지않고 책을 1,2번 정독하고 책에 나온 문제만 풀었다.

올해 처음으로 개정되어서 그런지 몰라도 책에 없는 개념 문제가 어느정도 있었다.

 

 

예를들자면

이런 문제들은 사실 책에 존재했던 개념은 아니었다.

하지만 전공 과목을 공부하면서 배경지식이 있던 덕분에 맞출 수 있었다.

 

책에만 너무 의존해선 안된다는 점이 내가 말하고 싶은 요지이다. 

하지만 필기 시험까지는 책만 열심히 공부해도 커버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후 실기 시험 역시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책을 이용했다. 

www.yes24.com/Product/Goods/87576058

 

2020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0년 정보처리기사 NCS기반 전면 개편!『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NCS 학습 모듈을 가이드 삼아 실무에서 방대하게 다뤄지는 내용들을 압축하여 최대한 쉽게 수록했다. 예제나 문제는 간단

www.yes24.com

이번에도 정말 책만 공부했다.

그치만 모든 문제를 푼건 아니었고 A,B,C 중에서 A,B에 해당하는 문제 위주로 공부했었다. 

 

결과는 불합격..... ㅠㅠ 

 

 

역시 괜히 기사시험의 꽃은 실기라고 하는 것이 아니었다. 

1,2차 실기 시험 합격률을 확인해보니.....

시험이 어렵긴 했구나... 하고 생각했다.

정보처리기사 1,2회 실기 합격률

 

그래서 다음 회차는 제대로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에 칼을 갈았다. 

 

 

.

.

.

.

.

실기 준비 TIP !

 

 

(1)오픈카톡 

 

우선 재시험이라 너무 집중도 안되고 해서

같은 시험을 공부하는 동지들을 찾기위해 오픈 카톡을 이용했다. 

 

open.kakao.com/o/gOGU1uub

 

정보처리/보안기사 대비방

#정보처리기사#정보보안기사#cppg#sqld#sqlp필기#실기#

open.kakao.com

내가 보안기사도 준비하고 있었기에 딱 목적에 맞는 방이었다!

 

여기서 사람들끼리 서로 정보 공유도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2) CBT 전자문제집 사이트 

 

그리고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가면 정보처리기사 시험 문제가 있다. 

그래서 2020 필기, 실기 시험을 다운받아 모르는 개념을 다시 공부하기 좋았다.

 

www.comcbt.com/xe/iz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3) 함께공부해요 님 블로그 

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wook2124&categoryNo=93&logCode=0

 

in my time : 네이버 블로그

IT 관련업을 꿈꾸는 비전공자의 스터디룸 서로이웃추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 『 Be the flame Not the moth 』

blog.naver.com

실질적으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곳이 이곳이다. 

CBT에 없는 필기, 실기 시험문제도 복원되어 있고 모의고사를 출제하고 있어 풀면서 개념을 다시 복습할 수 있었다.  

책으로 이미 개념을 잡았고 문제를 풀기 원한다면 딱 적합한 사이트다. (추천추천) 

 

 

:

:

 

덕분에 합격률이 18%이었지만 3차 실기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다 :-)

 

정보처리기사 시험 난이도가 어려워지면서 난항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다들 힘내셨으면 !

 

 

 

반응형
Comments